22년 1월 1일이후 출생 신고된 아동을 위해 최대 200만원을 지원해주는 첫만남이용권에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대 200만원 지원은 적은 돈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신청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신청 조건에 충족한다면 당장이라도 신청해야하는 그런 지원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첫만남이용권
목차
1. 지원 금액
2. 지원 대상
3. 지원 방식
4. 신청 방법
5. 지급 확인
6. 이용 방법
1. 지원 금액
출생아당 200만원의 이용권을 지급합니다.
(출생 순위, 다태아 등에 상관없이 출생아동 1인당 200만원 지원)
2. 지원 대상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
(해외 출생 아동 등의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국내체류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3. 지원 방식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 지급을 원칙으로 부득이한 경우 예외 인정하고 있습니다.
원칙 : 바우처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1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권(포인트)지급합니다.
임신,출산 진료비 수급 등을 위해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카드에 지급 가능합니다.
예외 : 현금
1) 수급아동이 아동양유깃설, 또는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고 있는 경우로 지자체에서 출생신고가 이루어지는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2) 출생아의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로 수형시설 양육으로 수감기간동안 신청한 경우 아동복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보호자 명의의 통장에 현금으로 입금이 가능 합니다.
4. 신청 방법
1) 방문신청
보호자 또는 그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가능합니다.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에 의해 출산서비스 통합처리 신청서로 신청이 가능 합니다.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 시 하나의 서식으로 양육수당, 아동수당, 지자체 출산 지원금 등 출산 지원 서비스를 한번에 신청 가능합니다.
2) 온라인 신청
복지로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그 외의 경웅에는 방문 신청이 필요합니다.
5. 지급 확인
1) 결정 통지
시,군,구 사업 담당자는 보장 결정 내용을 사회보장급여 결정 통지서로 신청인에게 통지를 합니다.
서면 통지(우편) 원칙이나, 문자메시지 또는 전자우편 등 전자적 방법에 의한 통지가 가능합니다.
통지내용에는 결정 내용(적합, 부적합), 서비스 내용 등이 있습니다.
통지기한은 접수한 날부터 30일 내에 통지를 합니다.
단, 보호자 등 보장결정에 시일을 요하는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그 사유를 명시하여 60일 이내에 결정하여 통지 가능합니다.
2) 잔액확인
첫만남이용권 바우처 잔액확인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에서 바우처 생성내역 확인 가능하며,
본인의 지원금(포인트)잔액 및 사용내역은 전담금융기관(국민행복카드 카드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카드사별로 관리되므로 사용하는 카드사를 통해 알림톡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카드사에서 잔액등 안내서비스가 있는지 확인 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이용 방법
기본 이용방법
기존 발급 카드가 있는 경우
기존 발급받은 BC, 삼성, 롯데, 신한, KB 카드사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경우, 추가 발급 ㅇ벗이 해당 카드로 동 바우처 사용이 가능 합니다.
신규 신청의 경우
국민행복카드 신청,(재)발급 절차를 진행 후 사용 가능 합니다.
이용 방법과 신청 방법 2가지를 모두 숙지하셔야 하기 때문에, 한번에 외우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읽으시면서 최대 200만원 상당의 헤택을 모두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