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뱉는 법을 알고 고통받지 말고 최대한 쉽게 가래를 제거해 보실 수 있으며 가래를 뱉지 않고 삼키고 있다면 왜 삼키면 안 되는지를 알고 이번 글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래를 삼키면 안되는 이유는?
가래라는 것은 목 기관지에 분비 되는 점액입니다.
보통 가래를 삼켜도 큰 무제는 없으나 가래를 삼키면 안 되는 대상자들이 있습니다.
가래는 특정 질환으로 인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면 '위액'에서 세균이 사멸되고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분해가 됩니다.
단, 폐결핵 환자라면 가래에 결핵균이 섞여 있을 수 있기에 절대 삼키면 안 됩니다.
균이 섞여 있는 가래를 삼키게 되면 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때 이 가래는 전염 우려가 있기에 아무 곳에서나 가래를 뱉으면 안 됩니다.
가래의 종류가 있다?
가래의 종류는 보통 색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가래는 하얗거나 맑은 색을 띠고 있으며, 사람에 따라 누렇거나 초록색에 가까운 가래를 또는 분홍빛 또는 붉은색의 가래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누렇거나 초록색의 가래라면 세균감염을 의심해봐야 하며, 분홍빛 또는 붉은색의 가래라면 호흡기 출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가래 종류별 대처 방법
분홍빛 또는 붉은색의 가래 그리고 피가 섞인 가래가 아니라면 가래를 없애는데 효능이 좋은 음식과 가래를 삭히는 방법 몇가지를 알고 실천해서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가래 삭히는 4가지 방법과 가래를 없애는 3가지 음식 그리고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한 정보를 아래 게시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래 뱉는 법
하얗고 무해한 가래라고 하더라도 삼킬 때 이물감이 불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래를 뱉고 싶지만 목만 아프고 쉽게 뱉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래를 목에 무리 안 가고 쉽고 간단하게 뱉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침을 통한 가래 뱉는 방법
가래 양이 많은 편이 아니라면 기침을 통해 뱉어내는 것이 좋고 일방적입니다.
단, 가래 양이 많아 기침을 심하게 해야 하거나 자주 한다면 목에 손상이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기침을 통해 가래를 뱉을 경우 사람이 없는 곳에서 기침을 하고 목의 가래를 제거해야 하며, 억지로 가래를 빼기 위해 과하게 기침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 또는 차를 마셔 가래를 묽게 해라
따뜻한 물 또는 차를 마시면 목 점막에 달라붙은 가래가 묽어지게 됩니다.
가래가 묽어지면 배출하기 훨씬 수월해지며 기침을 통해서도 쉽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꿀과 레몬을 탄 차는 가래 제거의 큰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수증기로 가래를 묽게 해라
따뜻한 수증기를 코로 마셔 목을 타고 증기가 내려가면 물을 마신 것과 같이 점액을 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뜻한 수증기를 마시기 위해서는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코를 덮는 방법과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방법 또는 가습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3가지 방법 외 빨대를 이용한 가래를 뱉는 방법을 아래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 가래가 있다면?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면 어린아이들에게 가래가 찰 수 있습니다.
보통은 숨소리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으며 아이들은 가래를 뱉기 힘들어하기에 삼키는 것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곤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가래를 뱉지 못하기 때문에 많이 삼키기도 하며 이때 속이 불편해져서 토를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가래를 억지로 뽑을 필요는 없으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 가래 뱉는 법 기침을 제외한 2가지 방법을 아이에게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