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비약으로 대부분의 가정에 구비하고 있는 연고 후시딘 그리고 마데카솔이 비슷하지만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순서에 맞게 사용을 해야 하며 '후시딘 마데카솔 순서' 글을 통해서 약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순서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후시딘을 먼저 사용한 후 마데카솔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상처부위에 후시딘을 먼저 바르고 상처가 아물 때쯤 마데카솔을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 후시딘은 2차 감염을 막아주는 항생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마데카솔은 피부 재생 역할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몇 분들이 이 두 가지 연고를 섞어서 사용하곤 합니다.
후시딘, 마데카솔의 각각 효능을 알게 되면 섞어서 사용하는 게 잘못된 방법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이 어떻게 다른지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효능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의 정보를 인용해 봤습니다.
- 후시딘
후시딘에 있는 '후시딕산'은 항생제 역할을 하기에 세균 증식 억제 능력을 가졌습니다.
그렇기에 화상과 같은 세균 감염 위험이 큰 상처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약사회 학술의원에 말에 의하면 후시딘은 피부감염증에 강한 살균 효과를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2차 감염이 있는 상처가 아니라면 자주 바르는 걸 권장하지 않습니다.
후시딘에 항생제 성분이 들어간 만큼 항생제 반응하지 않는 내성균이 있습니다.
이를 '비감수성균'이라고 하며, 후시딘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이 내성균이 증식해서 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후시딘은 소독과 염증 치료를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상처가 생긴다면 초반에만 사용하는 약이라고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마데카솔
후시딘이 상처 초반에 사용하는 약이라면 당연히 마데카솔은 상처 후반에 사용하는 약이 됩니다.
마데카솔은 감염 위험이 적은 가벼운 상처에 사용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마데카솔에 있는 '센텔라아 시아티카'성분이 콜라겐 합성을 돋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새로운 살을 돋게 하면서 흉터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마데카솔의 주 효능은 피부재생과 흉터 완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때문에 소독을 한 후 또는 염증치료를 한 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두 약의 서로 다른 효능을 알게 되었으며, 효능으로만 봐도 후시딘 마데카솔 순서를 알 수 있습니다.
- 후시딘 > 마데카솔
그렇다면 두 약 중 한 가지밖에 없다면 다른 치료 방법은?
그 외 치료방법
- 마데카솔 케어, 복합 마데카솔
마데카솔 연고는 '마데카솔 케어'와 '복합 마데카솔'처럼 후시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위 2가지 연고에는 항생제 성분이 같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가벼운 상처에는 사용을 권하지 않지만, 감염 위험이 있을 경우에는 순서 상관없이 사용을 해도 좋습니다.
- 빨간약
후시딘처럼 많이 찾는 약인 포비돈요오드 또는 과산화수소수를 우리는 쉽게 '빨간 약'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빨간 약도 세균이 감염되는 것을 막고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곤 합니다.
이 빨간약의 사용 방법은 상처 부위가 아닌 상처 주변에 바르는 것입니다.
상처가 난 곳에 소독약을 바르게 되면 상처 부위 조직을 자극하게 되고, 작을 준다는 것은 조직에 손상을 줍니다.
조직에 손상을 준다는 것은 그만큼 통증이 커지게 됩니다.
- 습윤 밴드
글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항생제 연고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염 의심 상처가 발생할 때 다른 치료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상처에 피가 난다면 가장 먼저 소독이 아닌 수돗물과 생수로 상처를 씻어줘야 합니다.
씻어준 후 상처 부위에 피가 계속 난다면 지혈을 해줘야 합니다.
지혈 후에는 '습윤밴드'를 붙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습윤밴드는 일반 밴드보다 조금 더 치료 부위에 촉촉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상처 부위에 수분과 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흉터를 예방하고 상처를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쉽게 보습이 잘 되는 것이 새살이 잘 돋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습윤밴드 사용 시 2~3일에 한번 갈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순서'글을 통해 많은 분들의 잘못된 사용 방법을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후시딘을 먼저 사용한 후 마데카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섞어서 또는 같이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사용 방법입니다.
그 외 다른 치료 방법도 인지하시고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