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의료비 지원 중에서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대 140만 원 지원해 주는 임신출산진료비 지급 신청과 신청방법 자세한 지급 금액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임신출산진료비
임산부와 영유아의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여 출산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자 임신과 출산 관련 진료비 등의 본인부담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제공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목차
1. 신청 방법
2. 지급 대상 및 금액
3. 사용기간 및 사용 방법
1. 신청 방법
서면으로 임신및 출산을 확인받은 경우에는 신청 방법이 총 3가지로 방문 신청과 팩스신청 그리고 온라인 신청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 방문신청방법
'건강보험 임신과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 서류를 지참한 후 전담 금융기관 또는 공단 지사, 주민센터와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 팩스신청방법
공단 지사 팩스로 신청서를 제출하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 온라인 신청방법
공단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홈페이를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경로)
정부24홈페이지 > 원스톱 서비스 > 맘 편한 임신 서비스 지원 > 맘 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신청
온라인으로 임신 및 출산 확인을 받은 경우 전화와 각 카드사별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사별 홈페이지 주소와 카드사별 전화번호 확인 가능합니다.
2. 지급 대상 및 지원 금액
지급대상
- 임신 및 출산(유산 또는 사산도 포함됩니다.)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 2세 미만 영유아의 법정대리인 (출산한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삼망한 경우 한정)
만 19세 이하 청소년 산모같은 경우에는 정부의 '청소년 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에 동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금액
- 임신 1회당 일태아 100만원 (다태아 140만 원) 지급
- 신청 당시 분만취약지에 거주하면서 연속 30일 이상 거주한 임산부의 경우 20만 원 추가 지급
- 청소년 산모는 임신 1회당 120만원 범위 내 지급이 됩니다.
분만취약지란?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가 없는 취약 지역을 의미합니다.
보건복지부의 분만취약지를 따르면, 매년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사용 기간 및 사용 방법
사용기간
- 사용 시작일 : 이용권 발급일
- 사용 종료일 출산 전 신청 : 분만예정이로부터 2년
- 사용 종료일 출산 후 신청 : 출산일(유산, 사산일)로부터 2년
사용 방법
이용권으로 모든 요양기관 (병원,의원 포함)에서 진료비를 결제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의료비 지원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의료비 지원 뿐만 아니라 산모 분들에게 지원해 주는 제도가 정말 많습니다.
신청 자격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한 사업에 지원을 받은 경우 다른 지원 사업도 찾아서 신청해 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최대 140만원의 지원금은 적은 돈이 아닙니다.
자세한 지급 과정 및 금액과 신청 방법까지 자세하 확인 후 착오 없이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