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더위가 일찍 찾아오고 있다는 폭염 대비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저 더위를 피하기 위해 에어컨 온도 외에는 신경을 쓴 적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전기세 비용을 최대 50% 까지 아껴보실 수 있습니다.
1. 에어컨 적정 온도 유지하기
여름철 에어컨의 온도는 대부분 18~20도를 설정하곤 합니다.
에어컨 실내 적정 온도는 최대한 실외와 온도 차가 5도를 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차가 5도를 넘으면 시원하기는 하지만 전기세 부담은 물론 냉방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단, 아이가 있는 가정집, 원룸 등 상황 별 적정온도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 여름철 에어컨 적정온도
2. 시작은 강풍 마무리는 약풍
에어컨을 처음 켤 때, 온도 설정을 낮추고 강풍으로 튼 후 온도가 낮아질수록 바람세기를 낮추고 설정 온도를 올려 에어컨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이 전기세를 더욱더 아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설정한 온도에 도달해야 전기를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빠르게 도달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3. 오래 틀어 놓기
이제는 대부분이 아는 꿀팁 에어컨을 한 번 작동하게 되면 오래 틀어두는 것이 전기세 아끼는 데 더 효율적입니다.
에어컨을 시원해지면 끄고 다시 더워지면 켜는 행동이 전기세 절약에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껐다 켰다 반복하는 행동이 약하게 오래 틀어놓는 것보다 전력 소비량이 더 많습니다.
4.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기
선풍기는 에어컨 대비 약 40~50배 전기 소모가 적은 제품입니다.
선풍기와 에어컨을 함께 사용하게 되면 실내에 차가운 공기가 빠른 시간에 퍼질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설정 온도에 도달하기까지 소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실외기 작동을 빠르게 멈추게 하며, 내부 온도도 빠르게 낮출 수 있습니다.
5. 에어컨 날개는 하늘 위로
차가운 에어컨 바람을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향하게 하기위해서 에어컨 날개를 낮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를 아끼기 위해서는 에어컨 날개를 위를 바라보게 해서 더운 공기를 먼저 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선풍기와 함께 가동한다면 더욱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6. 사용 전 필터 청소
여름철을 대비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 필터를 청소하고, 이 후 사용하면서 꾸준하게 필터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냉방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에너지 소비를 늘리는 행위이며, 최소 2주에 한 번씩은 필터 청소를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실외기 관리 및 청소
실외기 관리와 청소만으로도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실외기도 2~3주에 한 번은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놓여져 있거나 공기 배출을 막는 장애물이 있다면 치워줘야 합니다.
실외기는 그늘진 곳에 설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단,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서 그늘진 곳에 설치가 불가능하다면 은박 돗자리나 차광막을 설치해 실외기 온도 상승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8. 에어컨 틀기 전 환기를 먼저 시키기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 더워서 바로 에어컨부터 트는 분들이 있습니다.
에어컨 첫 가동하기 전 실내의 더운 공기를 배출시키기 위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아무래도 평소보다 더운 공기가 실내에 머무르고 있을 때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에너지 소비가 더 크게 되고 전기세는 더욱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9. 커튼으로 햇빛 차단
방 또는 거실에 커튼 또는 블라인드를 사용해 바깥에서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시켜야 합니다.
태양광을 막아주기만 해도 냉방 효율이 최대 15%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햇빛을 차단시키고 에어컨을 가동했을 때 에너지 소비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빛을 반사하는 밝은 색 커튼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10.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코드를 뽑아놓자.
에어컨의 전원을 끄더라도 코드를 뽑지 않는다면 대기전력으로 인한 전기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코드를 뽑아 놓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여기까지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방법 10가지였습니다.
추가로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방법 추가 꿀팁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 유형 즉 모델에 따라 전기세 절약법이 다릅니다.
에어컨이 인버터형 또는 정속형으로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인버터형 에어컨
에어컨 라벨의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가 정격능력, 소비전력 등이 정격/중간/최소 또는 정격/최소'로 구분되어 있다면 인버터형입니다.
에너지 효율등급이 1~3등급이라면 대부분 인버터형 에어컨입니다.
인버터형 에어컨은 실내 온도가 설정 온도에 맞춰지면서 압축기 작동이 조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원을 계속 켜두는 편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정속형 에어컨
에어컨 라벨의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가정격능력, 소비전력 등이 구분되지 않았다면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에너지 효율등급이 5등급이라면 대부분 정속형 에어컨ㅇ비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실내 온도가 설정 온도에 맞춰져도 바람이 강하게 나옵니다.
일정 온도로 떨어지면 에어컨을 끄고 더어지면 켜는 걸 반복하는 행동이 전기세 절약에 더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에어컨 아끼는 방법 10가지와 꿀팁으로 이번 여름철 전기세 부담을 줄여보시기를 바랍니다.
단, 꼭 적정온도를 알고 지키면서 냉방병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