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오래살자

인바디 공복 몇 시간 상태로 재야 정확할까? 운동 전? 후?

by 찬성찬 2024. 7. 9.

    인바디 공복 몇 시간 전 후로 재야 정확하게 재는 방법인지 여전히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또한 공복에 재는 것이 좋다고 들었지만, 아침 공복에 좋은 건지 밥을 먹은 후 시간이 지나고 공복 상태에서 재는 것이 좋은지 이번 글을 통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인바디 공복 몇 시간 상태로 재야 정확할까?

    우선 결론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업으며, 최소 공복 상태는 2시간을 권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하루에 인바디를 여러번 재면 결과는 매번 다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바디는 공복 상태에서 재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왜 인바디는 공복상태에서 재야 할까?

    인바디는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인바디 검사가 무엇인지 먼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인바디 검사란

    인바디 검사는 체성분 검사로 몸의 구성인 수분, 지방, 단백지, 무기질을 분석해 우리 몸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인바디 검사는 수분이 많은 근육에서 전기가 잘 흐릅니다.
    • 인바디 검사는 수분이 적은 지방에서 전기가 잘 흐르지 않습니다.

     

    위 2가지 내용으로 음식, 물, 운동은 물론 소변과 대변으로 인한 수분 손실이 모두 인바디 검사 결괏값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공복상태 최소 2시간 이상 된 후 인바디 재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자마자 인바디를 재는 것이 정확할까?

    자고 일어난 상태가 공복 상태가 가장 길기 때문에 어쩌면 인바디 결괏값이 가장 정확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정답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오랜 시간 누워 있는 상태를 유지했으며, 이와 같은 상태는 체수분이 하체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하체 근육이 많이 측정될 수 있고 인바디 결괏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바디 운동 후 몇 시간 지나고 재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일까?

    내 몸 영양상태에 문제가 없는지 또는 신체가 균형이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인바디를 많이 활용하고 있지만, 인바디 운동 후 몇 시간 지나고 재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지는 잘 모르고

    seongchan2319.tistory.com

     

    인바디 검사할 때 주의사항

    인바디 공복 몇 시간 상태로 재야 정확할까?라는 질문에 최소 2시간을 권장하고 있지만, 이 상태에서도 여러 주의사항을 참고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결국 정확하지 않은 결괏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바디 검사할 때 주의사항으로 공복상태로 최소 2시간 후 인바디를 재기 전 해야 할 행동 또는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1. 소변과 대변은 인바디 검사 전
      • 소변이나 대변은 체중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체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인바디 검사 전 볼일을 본다면 더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 단, 하루는 볼일 보고 나서 검사를 하고, 다음 날은 검사를 하고 볼일을 본다면 체중 차이가 있어 결과 값에 오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옷은 최대한 가볍게
      • 인바디 검사 결괏값은 체중과도 관련이 있으며, 매번 인바디 검사를 할 때 최대한 같은 옷차림으로 재는 것이 정확합니다.

    3. 공복 상태 유지일 때 운동은 금지
      • 인바디 검사를 위해 공복을 유지하고 있다면, 그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운동을 통해 체수분, 근육량 등 몸의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인바디 검사 결괏값이 정확할 수 없습니다.
      • 매일 운동을 하고 검사를 받는 다고 하더라도 운동량, 운동 부위 등 운동일 매일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위 3가지 주의사항만 지키더라도 조금 더 일정하고 정확한 인바디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바디 검사 100%

    인바디 검사는 내 몸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100% 결과 값이 아닌 참고용입니다.

     

    많은 전문가, 헬스트레이너는 인바디 검사보다 눈바디 검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눈으로 보이는 결과값이 더 중요하며, 인바디 검사를 너무 맹신하지 말고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결론

    인바디 공복 몇 시간 상태를 유지하고 재야 정확할까?라는 질문에 최소 2시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 공복 상태는 개인차가 분명히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인바디 검사를 받는 내 몸상태를 최대한 유지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평소 공복 상태 2시간과 과음 또는 폭식 후 공복 상태 2시간은 전혀 다른 몸 상태인 것처럼 인바디 검사 결괏값을 최대한 정확하게 얻기 위해서는 인바디 검사 전 내 몸 상태를 최대한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